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분절과 복근강화를 제일 쉽게 할 수 있는 운동, Chair pilates- Standing cat

by 지유킴 2023. 10. 17.
300x250

 필라테스 기구는 캐딜락, 리포머, 바렐, 체어 4가지의 각 기구가 1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체어는 좁은 공간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몸을 띄운 상태로 운동하는 동작과 몸이 기구에 닿는 면적이 좁기 때문에 좀 더 난이도 있는 운동을 진행할 수 있다. 

 

 Chair pilates - Standing cat

운동 목표 : 척추의 분절을 인지하고 분절 능력을 향상한다. 복근을 강화한다.

Standing cat의 움직임

1. 시작 자세 : 체어를 바라보고 정렬을 맞춰 선다.

2. 내쉬는 숨에 경추부터 시작해 척추를 굴곡하여 내려가 팔을 뻗어 패달을 누르면서 roll down 동작을 진행한다.

3. 마시는 숨에 척추의 굴곡은 유지하고 패달에 압력만 풀어준다.

4. 내쉬는 숨에 복부를 수축하면서 패달을 눌러 내려갈 수 있는 범위까지 내려간다.

5. 마쉬는 숨에 복부의 수축을 유지한 상태에서 roll up 하여 천천히 몸을 세운다.

 

 운동을 진행하면서 가장 많이 하는 실수가 페달을 체어 바닥면까지 최대한으로 눌러서 내리는 것인데, 많이 내려가는 것보다 경추부터 움직이는 척추의 분절을 인지해야 하며 견갑골의 안정화를 통해 몸이 아래로 굴곡했을 때 어깨가 거상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한 roll down으로 몸을 굴곡해 내려갔을 때 몸의 무게 중심이 엉덩이 뒤로 빠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움직임을 진행하는 동안 햄스트링과 허리의 유연성으로 몸을 굴곡시켜 내려가는 느낌이 아니라, 복부의 힘을 사용하여 몸을 말아 내려갈수 있도록 해야 한다. 

 

 Standing cat동작을 반복적으로 진행하면서 척추의 분절이 잘 일어나지 않은부분을 파악하여 본 운동을 시작하기 전 준비운동으로 다양한 척추의 분절 운동 또는 폼롤러를 사용한 근육이 이완을 시킨 후 운동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쿨다운(Cool down) 운동으로 다시 Standing cat동작을 하여 척추의 분절 움직임을 비교해보면 운동 전 보다 많은 분절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300x250